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매행동

문제행동과 행동 ·심리증상BPSD
치매는 기억 장애를 중심으로 한 인지 기능장애이고, 인지 기능장애로 인한 심한 망각이나 오리엔테이션 장애, 판단력 장애 등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치매인은 배회
나, 공격적 언행, 위험 행위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일련의 행동은 '문제행동이라고 불리어왔고 케어를 곤란하게 하는 행위라 여겨졌다. 하지만 이를 단순히 문제행동으로 치부하는 것은 케어자의 입장으로 치매인의 입장에서는 문제가 아닐 수 있
다는 비판이 제기되었다.
요즘에는 일반적으로 '행동장애'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한다. 행동장애는 뇌의 기질
적 요인에 의해 일어나고 인지 기능장애 등이 원인으로 일어나는 행동상의 문제이며 출현하는 행동에는 반드시 원인이 있다고 생각하는 사고방식이다. 국제적으로 BPSD;
Behavioral and Psychological Symptoms of Dementia라고 하는 용어를 상용화하기로 합의하였고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일반화가 되었다. BPSD는 '치매의 행동·심리
주상이라고 번역되어 케어 현장에도 조금씩 알려지고 있다
2. BPSD의 발생원인
치매의 기본증상은 '망각', '짐작 계급 장애, '판단력 장애 등이 있고 기본적으로
많은 치매인에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그렇지만 BPSD는 치매인에게 공통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며, 나타나는 것은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다.